Fixed headers - fullPage.js
사업안내
상담권익옹호팀 목록
 > 사업안내 >  상담권익옹호팀

상담권익옹호팀

상담 및 사례지원을 통해 장애인 및 가족이 원하는 것과 잘할 수 있는 것을 파악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돕습니다.
또한 장애 당사자가 시민으로서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  • 복지관 서비스 안내 및 상담

  • 복지관 서비스 이용을 원하는 분들에게 상담, 복지정보, 복지관 서비스 내용과 이용절차를 안내합니다.

상담 및 서비스 참여방법 : 1. 상담(예약) | 2. 상담 및 사회사정 | 3. 접수면접 / 영역별 평가 | 4.서비스지원 계획 | 5. 결과안내

복지관 서비스 안내 및 상담

1. 상담 (예약)

내관, 온라인, 전화 접수 후 예약/031-929-1434 (상담권익옹호팀)

2. 상담 및 사회사정

온라인 설문으로 사전정보 수집 -> 복지관 내관 -> 사회복지사와 상담 및 사회사정

3. 접수 면접 또는 영역별 평가

접수면접/ 낮활동지원팀, 생활문화지원팀, 직업지원팀에 접수 후 개별 연락

영역별 평가/ 언어, 교육, 운동, 작업, 감각 등 기능향상지원팀에서 개별 연락

4. 서비스지원계획

매주 금요일

5. 결과안내

서비스지원계획 후 1주일 이내 서면 또는 문자로 안내/031-929-1434 (상담권익옹호팀)

서비스지원계획회의 결과는 내관, 서면, 전화, 문자 등 개별적으로 안내합니다.

대기자가 되면 순서에 따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.

<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.>
복지관 서비스 안내 및 상담

담  당  자

홍은희 (031-929-1434)

사업대상

장애인 및 가족

사업내용

서비스 및 이용절차 안내
복지관을 처음 이용하는 분에게 사업내용 및 서비스 신청, 처리, 승인절차, 서비스 대상의 참여기준, 담당부서 등 이용 절차 안내

상담
장애인과 가족의 욕구 및 어려움을 파악하고 복지정보제공 및 서비스계획

사회사정
사회복지사와 상담을 통해 개인사항, 장애정도, 발달과정, 욕구 및 강점 파악

서비스지원계획
상담 및 사정을 통하여 신청자 개인별 서비스지원계획 후 결과 안내

  • 초기 면접 및 평가

  • 초기 면접과 평가를 통해 이용자의 장애정도, 강점, 원하는 것을 알아보고 필요한 서비스를 계획합니다.
<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.>
사례지원 초기면접 및 평가

담  당  자

홍은희(031-929-1434)

평가를 위한 인력 구성
사회평가(사회복지사), 교육평가(특수교사), 언어평가(언어재활사), 운동평가(물리치료사),
작업평가·감각통합평가(작업치료사)

사업기간

영역별 월 1~2회

사업대상

아동 또는 성인장애인

사업내용

    평가 및 기능향상서비스 대기 절차 안내
  • 1 평가 예약
    내관 또는 전화 상담 후 예약 가능 (각 영역별 평가비용 10,000원)
  • 2 영역별 평가
    사회, 교육, 언어, 운동, 작업, 감각통합 평가를 신청 순서에 따라 평가
  • 3 서비스지원계획회의
    각 영역의 전문가들이 평가 내용 논의(매주 금요일 오후)
  • 4 평가 결과 안내
    서비스지원 계획회의 후 1주 내 서면(이메일 또는 문자)으로 대기 및 선정 여부 안내
  • 5 복지관 서비스 이용을 원할 경우 평가일 기준으로 대기자로 선정되며 순서에 따라 서비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.
  • 병원 및 타 기관에서 발행한 평가서를 제출하시면 사회평가를 받으신 후 서비스지원계획회의 결과에 따라 대기 신청이 가능합니다. 전화 상담 시 인정되는 평가도구가 맞는지 담당자에게 꼭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.
    작업, 운동 평가시에는 의사소견서 1부 제출이 필요합니다.
    (해당 영역 재활 및 치료가 필요하다는 의사소견서 필요)
  • 이용자 모니터링 사업

  • '이용자의 자기결정 및 권익옹호'와 ‘이용자의 참여 권리’를 보장하고 긍정적인 의사소통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정기적으로 이용자 모니터링단 회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.
<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.>
이용자 모니터링 사업 안내

담  당  자

이은영 (031-929-1440)

사업기간

연 4회

사업대상

이용자모니터링단

사업내용

이용 당사자 및 보호자로 구성된 모니터링단과 회의 개최

회의 내용 및 결과를 공개(홈페이지 알림마당 - 공지사항)

  • 사례지원

  • 사례지원 이용자의 자기 결정에 따라 내·외부 자원을 연계하여 복지서비스를 제공하고 지역사회 안에서 주체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.
<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.>
사례지원 사업안내

담  당  자

이은영 (031-929-1440), 정선옥(031-929-1441), 이용건(031-929-1433), 홍은희(031-929-1434)

사업기간

연중

사업대상

복합적인 욕구 및 어려움을 가진 장애인 및 가족

사업내용

    서비스 지원 절차
  • 1 접수상담 후 사정회의
  • 2 사례관리 서비스 계약체결
  • 3개별화계획(ISP)수립
  • 4 서비스 제공(사례개입)
  • 5 평가 후 종결
  • 6 사후관리
    사업내용

사례 발굴 및 지원
위기 가정 및 고난도 사례 발굴을 통하여 개별 욕구와 특성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 지원 및 전문적인 통합서비스 지원

내·외부 사례회의
고난도 사례에 대해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자립생활능력 향상을 위한 각 영역별 담당자 및 전문가를 통한 다각적 논의

통합사례회의
이용자의 욕구 해결을 위하여 이용자 및 전문기관이 모여 회의

자문회의
고난도 사례의 지원방향 모색을 위한 외부 전문가 자문

복지자원 연계
맞춤지원을 통한 현물·현금 지원

만화로 보는
사업내용

  • 권익옹호

  • 이용자가 개인의 능력을 펼치고 자신의 권리를 누릴 수 있도록 필요한 정보, 자원, 기회를 제공하며 지원합니다.

① 장애인식개선 비대면교육 ② 장애인식개선 대면교육 ③이용자모니터링 ④ 인권교육 ‣빨간 부분 사진 교체 및 추가 ⑤권익증진네트워크 ⑥독립적권익옹호

< 좌우로 스크롤하시면 내용이 보입니다.>
권익옹호 사업안내

담  당  자

이은영(031-929-1440), 정선옥(031-929-1441), 이용건(031-929-1433), 홍은희(031-929-1434)

사업기간

연중

사업대상

복합적인 욕구 및 문제를 가진 위기 장애인 및 그 가족

사업내용

    서비스 지원 절차
  • 1 상황접수
  • 2 사정
    (옹호방향의 마련)
  • 3옹호계획의 수립
  • 4 계약
  • 5 옹호지원
  • 6 평가 및 종결
    사업내용

독립적 권익옹호
장애인 및 가족의 권리 침해, 부당 대우, 차별에 대한 옹호 지원 및 독립적 권익옹호 활동

권익증진 네트워크
옹호지원에 필요한 전문 기관과의 업무 협약 및 간담회를 통한 지원체계 형성

인권교육
고양시 관내 장애인복지시설 이용자 대상 인권교육 진행

이용자 모니터링단
이용자의 자기결정 및 참여자 권리보장을 위한 이용자 모니터링단 운영

장애인식개선
장애당사자 강사를 파견하여 초등학생 및 지역주민을 대상으로 장애이해교육 실시

권리옹호를 위한 지원기관

권리옹호를 위한 지원기관
기관명 업무 연락처
경기북부장애인권익옹호기관 장애인 차별상담 및 학대신고 1644-8295
장애인인권침해예방센터 장애인 인권 침해 상담 및 지원 1577-5364
고양시노동권익센터 노동권 침해 권리구제 031-968-7656
경기도서민금융복지지원센터 금융위기계층을 위한 지원 1899 - 6014
경기북서부해바라기센터 응급지원센터 아동여성폭력 피해자 지원 031-816-1375
청각장애인을 위한 손말이음센터 통신 중계 서비스지원
(문자,영상,발화청취,음성전화,원격수어)
107
Fixed headers - fullPage.js
고양라디오 해피빈 페이스북 카카오톡
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주소 :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탄현로 139 (우 10239)
TEL : 031-929-1400 |  FAX : 031-929-1429

Copyright©고양시장애인종합복지관 All right reserved. Designed by 미르웹에이전시

(사)한국장애인단체총연합회 한국웹접근성인증평가원 웹 접근성 우수사이즈 인증마크(WA인증마크)